반응형

제주특별자치도는 '2021 제주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조성사업' 추진을 위하여 7월 30일 오후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제주도청 홈페이지 https://jeju.go.kr/index.htm


앞서 제주도는 지난 2021년 2월 10일, 국토교통부 드론전용 규제특구인 전국 최대 규모의 ‘드론특별자유화구역(드론특구)’에 지정된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드론 비행 시 적용되는 사전 비행승인, 비가시권 비행 금지 등의 규제를 면제받고, 드론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드론서비스 실증 및 모델 발굴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본격적인 드론 상용화 서비스를 위해 특구 아이템 구체화 및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하고, 관련 부서와 온라인 영상회의를 통해 착수보고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제주도는 드론특구 11개 사업 중 4개 사업을 구체화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우선 드론 운영을 위한 메인시스템으로 드론 다중관제 플랫폼을 구축해 이(異)기종 드론 연계 및 다양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용·처리하고, 확대되는 드론서비스 모델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합니다.

또한, 소방안전본부와 협업해 소방드론을 활용한 긴급대응 솔루션을 구축합니다.

90분 이상 비행 가능한 친환경 수소드론을 활용해 사건·사건 등을 신속하게 모니터링하고, 응급물품 배송 등도 추진합니다.

스마트 드론, 드론스테이션과 호출앱을 바탕으로 폐쇄회로(CC)TV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신속한 사건·사고 대응 서비스를 마련합니다.

장기 체공이 가능한 태양광 AI드론을 활용해 제주의 해안선을 따라 모니터링하면서 해양 쓰레기, 공유수면, 연안 및 항만시설 관리 등을 추진합니다.

특히, 현안사항 발생 및 신규 실증모델 발굴이 필요한 경우 드론 실증을 추가해 이번 사업에 반영합니다.

이외에 제주 드론특구 내 7개 사업은 한국가스공사 등 민·관 협업과 국가 공모사업을 통해 추진합니다.

제주도는 2021년 8월부터 드론 기체 안전성 테스트, 안전 및 보안 관리 지침 및 계획, 주민홍보방안 마련 등을 진행하고, 9월부터 본격적인 드론 운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드론 운영 시 중요한 보안·안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주민 홍보를 통해 드론특화도시를 선도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확산세가 잦아들면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추진 상황 보고회를 열어 비상연락체계 구축 및 운영 상 문제점을 보완할 방침입니다.

윤형석 도 미래전략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제주가 미래 먹을 거리인 드론산업의 선두주자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됐다”며 “제주 미래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반응형
반응형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강만관)는 제주 등명대(燈明臺) 6기, 제주 관음사 후불도, 제주 금붕사 오백나한도 등 3건의 근.현대 문화유산을 제주도 등록문화재로 등록한다고 2021년 7월 28일 밝혔습니다. 

 

제주도청 홈페이지 https://jeju.go.kr/index.htm


이들 등록문화재는 기존 등록문화재 제도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지자체)로 이원화하는 내용의 '문화재보호법' 개정으로, 2019년 12월 문화재청의 시·도 등록문화재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2020년 12월 31일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재 보호 조례'가 개정된 이후 첫 사례입니다.  

제주도의 첫 등록문화재로 등록된 '제주 등명대(燈明臺)'는 현대식 등대가 도입되기 전 제주도 근해에 축조된 옛 등대로, ‘도대불’이라고도 불립니다. 

제주 등명대는 현재 제주에만 남아있는 유산으로 희소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 현무암을 응용해 각 지역마다 원뿔형, 연대(煙臺)형, 마름모형의 독특한 형태로 축조되는 등 제주 근현대 어업문화 및 해양생활을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해양문화자원으로서 역사성 및 학술적 가치가 높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번 등록되는 등명대 6기는 원형성을 간직한 제주시 고산리, 김녕리, 북촌리, 우도 영일동 등명대 4기를 비롯, 서귀포시 대포동, 보목동 소재 등명대 2기입니다. 


제주 관음사 후불도는 1940년 10월 17일 근현대 불교미술을 대표하는 화승(畵僧)인 금용 일섭(金蓉 日燮) 스님이 대흥사 제주성내포교당에 봉안하기 위해 그린 불화이며, 그 불사(佛事)를 관음사 2대 주지인 이화(利化) 스님이 주관하였습니다.  

특히, 화기(畵記)와 일섭 스님의 자필기록인 '연보(年譜)'에는 해당 불화를 그리기 위해 제주에 입도한 시기 및 조성연대, 봉안장소를 비롯해 일섭 스님과 함께 참여한 4명의 화승과 작업내용 등이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불화의 초본이 현재 김제 부용사에 남아 있는 등 작품성을 갖춘 근대기 불화라는 점에서 그 가치를 더욱 높게 평가하였습니다. 


제주 금붕사 오백나한도는 화기(畵記)가 없어 정확한 제작연대 및 제작자 등은 알 수 없지만, 석가모니 부처 상부에 표현된 뭉글뭉글한 구름의 음영법과 인물 표현 및 청색 안료 사용 등 20세기 전반의 특징적인 제작 기법과 화풍을 지닌 불화(佛畫)입니다.

해당 불화는 국내 현존하는 불화 가운데 한 폭의 화면에 오백나한을 그린 희소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근대불교회화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강만관 세계유산본부장은 “이번 제주도 등록문화재로 등록된 3건에 대해 소유자(관리자) 등과 협력해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도내에 산재된 근현대 문화유산을 발굴·등록하는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등록 대상 문화재 목록

 

등록번호 명칭 재질/
구조
수량/크기 유형/종목 건립(제작)연대 소재지 관리자
1 제주 등명대(燈明臺) 석구조 6기 유적건조물/교통통신/근대교통․통신시설/해운 - - -
1-1 고산리 등명대 1기 1941년 
추정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616-18번지
제주시 
해양수산과
1-2 김녕리 등명대 1기 1960년대 추정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 1270-1번지
구좌읍
1-3 대포동 등명대 1기 1942년 
추정
서귀포시 대포동
2184-12번지
서귀포시 
해양수산과
1-4 보목동 등명대 1기 1937년 
추정
서귀포시 보목포구 서귀포시 
해양수산과
1-5 북촌리 등명대 1기 1915년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1363-1번지
북촌리새마을회 
1-6 영일동 등명대 1기 1962년 제주시 우도면
연평리 133-1번지
우도면
2 제주 관음사 후불도 면본채색 1건 1점
세로 145.5㎝
가로 291.5㎝
유물/불교회화/탱화/불도 1940년 제주시 산록북로
660
대한불교조계종
관음사
3 제주 금붕사 오백나한도 면본채색 1건 1점
세로 144㎝
가로 258㎝
유물/불교회화/탱화/불도 20세기 
전반
제주시 일주동로 3618-1 한국불교태고종 금붕사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반응형
반응형

제주시에서는 2018년도부터 어린이보호구역 CCTV설치 구간에서 제공하고 있는 불법 주·정차에 대한 문자알림서비스를, 2021년 9월 1일부터는 일반구역을 포함한 모든 고정식CCTV(270개소)로 확대 구축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문자알림서비스란 서비스 가입자에 한해 고정식 무인단속(CCTV) 구간 내 주·정차할 경우 운전자에게 이동 요청 문자를 전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시민들에게 주·정차 단속구간을 알려 단속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자발적 차량 이동을 유도하여 원활한 교통소통 확보와 올바른 주·정차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도입한 시스템입니다.

불법 주·정차 문자알림서비스 가입은 제주시 홈페이지 교통분야에서 ‘주정차 단속 문자알림서비스’ 배너를 이용하여 신청하거나, 스마트폰 플레이(PLAY)스토어에서 '주정차단속알림서비스 통합가입도우미' 앱을 설치하여 가입페이지로 이동 후, 휴대폰 본인확인을 거쳐 가입할 수 있습니다.

 ★ 문자알림 서비스 홈페이지 : http://www.jejusi.go.kr/parkingsms/

제주시에서는 문자알림서비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홈페이지 웹사이트 배너 게재 및 무인단속CCTV 전광판 등을 활용한 홍보를 할 계획이며, 2021년 8월 중 시범 운영을 통해 접수되는 불편 사항에 대해 피드백을 거쳐 시스템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제주시 관계자는 “문자알림서비스 확대 운영으로 고정식 CCTV 단속지역을 인지하지 못해 동일 장소에서 반복 단속되는 사례를 방지하고 불법 주·정차 단속구역 내 자발적인 차량 이동 유도로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문자알림서비스 시스템 흐름도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반응형
반응형

제주시는 2021년 7월 26일 22시(오후10시)부터, 이호테우해수욕장 백사장 내 음주·취식 행위 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한다고 밝혔습니다.

 

제주시청 홈페이지 http://www.jejusi.go.kr/index.ac


이호테우 해수욕장은 제주시 해수욕장 개장일부터 현재까지 많은 인원의 야간 음주·취식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2021년 7월 1일부터는 20시~23시까지 마스크 미착용 및 거리두기 점검, 폭죽 사용 금지 등 계도, 7월 16일부터 일몰 이후 가로등 소등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된 이후에도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야간에 몰려들어 방역의 사각지대가 되어 온 만큼, 적극 행정을 통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방역 강화 행정명령을 발동하였습니다.

이번 이호테우 해수욕장 행정명령은 제주도민 중심의 코로나19 확산 진원지가 될 수 있는 여건을 조기 차단하기 위하여 식당 등의 영업 종료 시간에 맞추어 2021년 7월 26일 22시부터 실시합니다.

처분 내용은 백사장 내 음주·취식 행위 금지로, 위반 시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긴급명령 발동으로 도, 행정시(동주민센터 포함), 자치경찰 등 10명 이상으로 단속반을 편성하고 관련 내용은 사전 현수막을 게첨하여 홍보합니다.

제주시 홍경찬 농수축산경제국장은 “그동안 술과 음식으로 찌든 백사장을 안심·청정 해수욕장으로 만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다시금 취식 등을 허용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니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양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반응형
반응형

제주특별자치도는 2021년 6월, 제주시 애월읍사무소와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에 각 1기의 안심 무인택배 보관함을 설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안심 무인택배 서비스는 안전하고 성평등한 제주여성친화도시 시책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택배 기사를 사칭한 여성대상 범죄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1인 가구·맞벌이 부부 등 자택에서 택배를 수령하기 어려운 도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한 것입니다.

 

제주도청 홈페이지 https://jeju.go.kr/index.htm


특히 낯선 사람과 마주하지 않고 집 근처에 설치된 무인 택배함을 통해 24시간 언제든지 안심하고 택배를 받아볼 수 있어 도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현재 총 10개(제주시 7, 서귀포시 3)의 안심 무인택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심 무인택배 보관은, 택배 신청 시 수령 장소를 안심 무인택배함 주소로 기재하고, 이후 택배기사가 물품을 택배함에 보관하면 보관 장소와 인증번호가 신청인 휴대전화로 전송됩니다.

이어, 신청인은 해당 택배함을 찾아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택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안심 무인택배함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물품 보관 후 72시간이 지나면 1일당 1,000원의 보관료를 부과합니다. 

이현숙 성평등정책관은 “안심 무인택배함 설치 요청지역과 이용현황 등을 모니터링하여 추가 설치 운영지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성평등한 제주도를 목표로 앞으로도 여성이 행복하고 안전한 ‘여성친화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제주도는 2014년 4월 외도동 주민센터에 안심 무인택배 보관함을 설치하면서 안심 무인택배 서비스를 본격 운영했으며, 지난해(2020년) 이용건수는 1만7,093건, 2014년 도입 후 현재까지 누적 이용건수는 9만2,265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도내 안심 무인택배 보관함 설치 장소 목록 (총 10개소)

 

지역별 무인택배보관함 주소.위치 비고
제주시
(7개소)
제주시 일주서로 7350(외도2동), 무인택배함 외도동주민센터
제주시 중앙로 지하 60(일도일동), 무인택배함 제주시중앙지하상가
제주시 오현길 9(이도1동), 신세계아파트 상가 107호, 무인택배함 이도일동도시재생주민협의체
제주시 신대로13길 21(연동), 무인택배함 인구보건복지협회
제주시 화삼북로 38(화북일동), 무인택배함 삼화지구
제주시 광양4길 32(이도1동), 무인택배함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
제주시 애월읍 고성8길 43, 무인택배함 애월읍사무소
서귀포시
(3개소)
서귀포시 동홍로 104(동홍동), 무인택배함 동홍동주민센터
서귀포시 서문로 37(서귀동), 무인택배함 천지동경로당
서귀포시 동홍중앙로 30(동홍동), 무인택배함 동홍주공 2차 아파트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