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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김근용)는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인 '한라산 탐방예약제'를 통하여, 고질적인 문제였던 불법 주·정차 종식 등 여러 가지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라산국립공원 탐방예약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탐방 안전을 확보하고 적정 탐방객 수용으로 지속가능한 자연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한라산 탐방예약시스템 홈페이지 visithalla.jeju.go.kr/main/main.do

탐방예약제는 지난해(2020년) 2월 1일부터 2월 12일까지 시범 운영하다가 코로나19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일시 중단됐으며, 올해(2021년) 1월부터 다시 본격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라산 탐방예약제는 국내 국립공원 중에서 주 등산로를 대상로 실시하는 최초 시행 사례입니다.

탐방예약제를 시행하기까지 많은 걱정과 우려가 있었지만 한라산은 예약을 해야만 갈 수 있다는 탐방객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등 탐방예약제의 정착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탐방예약제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여러 가지 긍정적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우선 해묵은 문제였던 '성판악 갓길 주차'가 완전 해소된 것입니다.

탐방예약제 시행과 더불어 갓길 주차금지, 환승주차장 설치 등에 따라 주말평균 3~400대에 이르던 무단 주차행위가 사라져 불법주차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완전히 해소됐습니다.

 

또한 기존에 선호하던 성판악 탐방로의 적정 탐방객 유지 및 탐방객 분산입니다.

 

탐방예약제 시행 후 성판악을 찾은 탐방객은 2021년 2월 기준 3만2,834명으로, 지난해 5만5,105명에 비해 약 59.5%가 감소했으며, 관음사 탐방로는 올해 1만3,819명(지난해 1만3,744명)이 입장하여 탐방객 분산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어 탐방예약제 시행 후 적정인원 탐방으로 성판악 산악환자 발생 건수가 전년 2월 기준 229건에서 68건으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끝으로 지난해(1~2월) 발생한 일반쓰레기가 2.9톤이었으나, 탐방예약제 시행 후 1.5톤으로 46% 이상 감소하는 등 쓰레기 배출량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한편, 제주도는 한라산 탐방예약제 시행이 코로나19 방역대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탐방객 입장은 오전 5시 30분, 8시, 10시 등 시간대 별로 분산해 입장시키고, 출입문(게이트)도 기존 1개소에서 2개소로 확대해 혼잡함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탐방객간 거리두기, 대피소 내 거리두기 등을 위해 현장안내 공무원을 배치했으며, 5인 이상 집합 금지 등의 안내문자 메시지를 전송하였습니다.

아울러 비대면으로 출입 인증이 가능하도록 등산로 입구에 QR코드 무인발급기(키오스크)를 설치 운영해 코로나19 발생 시 탐방객 동선 확보에도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김근용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장은 “한라산 탐방을 위한 사전예약 등으로 발생되는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한라산의 지속가능한 환경자산 보호를 위해 한라산 탐방예약제가 빠른 시일 내에 완전히 정착되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어 “성판악 탐방로의 경우 주차장이 협소해 한라산 탐방 시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 탐방예약제 시행 전(상단) 후(하단) 성판악 도로 갓길 상황 사진 비교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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