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주시는 2021년 5월 26일(수), 대표적인 천문현상인 ‘개기월식’ 일에 맞춰, 월식 진행 장면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중계는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별빛누리공원을 찾지 못하는 도민들을 위해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기획하였습니다.

월식이란 태양-지구-달이 일직선에 놓여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현상으로, 지구의 그림자가 달 일부를 가리면 ‘부분월식’, 전체를 가리면 ‘개기월식’이라고 합니다.


이번 5월 26일 월식은 ‘개기월식’에 해당하며, 짧은 시간(약 14분) 동안 진행됩니다.

이날 월식 진행을 직접 보는 것은 제주시 기준 달이 뜨는 19시 27분부터 가능합니다.


하지만, 18시 44분부터 부분월식이 시작되기 때문에 이미 부분 식이 진행 중인 상태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때 달의 모습이 마치 초승달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식 시각인 20시 11분부터 20시 25분에는 붉은 색의 달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지구 대기를 통과한 빛 중 붉은 빛만 굴절되어 달에 도달 및 반사되면서 달이 붉은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이날 별빛누리공원에서는 온라인 유튜브를 통해 개기월식 진행 장면을 생중계할 예정이므로 관심 있는 시민들은 ‘별빛누리공원’을 검색하여 시청이 가능합니다.
단, 날씨가 흐리면 온라인 관측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이번 개기월식 천문현상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별빛누리공원 홈페이지(http://www.jejusi.go.kr/star/main.do)를 참고하거나 전화(064-728-8900)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개기월식 예상도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반응형

+ Recent posts